닫기

교과목개요

교과목개요
★ 아동미술(Children‘s Art)
본 교과목은 영유아에게 창작적인 예능 교육 매개체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영유아의 성장 발달을 기초로 하여 미술교육의 발달 단계를 평가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아울러 영유아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표현 활동을 계획하여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과목개요
★ 사회복지개론(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학을 공부하기 위한 기초과정으로서 그 개념, 기본철학, 가치, 주요영역 등의 기본적인 것들을 설명하게 된다. 또한 사회사업과의 차이점 및 관계, 다른 사회과학 이론들과의 관계 등을 단계적으로 설명한다.
교과목개요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과정으로서, 사회적 환경에 따른 인간의 성격, 기본적 욕구 및 정서 등의 변화과정 등을 고찰하고, 이런 심리적 기제와 환경과의 인과적 관계를 분석함으로서 사회복지에 대한 응용 등을 배운다.
교과목개요
★ 정신건강론(Mental Health)
본 교과목은 현대사회의 생활환경에서 발생하는 각종 스트레스 상황을 검토하여 정신건강 유지에 필요한 개인 및 사회적 대책을 탐구한다.
교과목개요
★ 아동권리와복지(Children’s Rights and Welfare)
본 강좌는 아동복지의 중요한 내용을 파악하고 최근의 이론적 동향과 아동복지 관련법 내용, 아동복지정책의 변화내용, 조사연구 자료 및 통계 등을 포함하여 아동복지를 학생들에게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교과목개요
★ 보육학개론(Introduction to Child Care and Education)
보육학 개론은 보육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보육 전반에 대한 통찰적 시각을 갖도록 도와주는 기본 교과이다. 특히 보육학 개론은 보육교사로서 보육개념을 이해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교과목이다. 보육교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교과목 중 가장 먼저 수강하게 되며, 일반적인 수준에서 누구나 쉽게 보육에 대한 마인드를 갖도록 안내하는 교과목이다.
교과목개요
★ 사회복지실천론(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목적과 가치, 기초 지식 등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학습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론, 면접론, 과정론, 다양한 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교과목개요
★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본 강좌는 조직에서의 행정의 원리와 관련하여 사회복지 기관에서의 행정의 원칙, 기술적인 문제, 행정가의 임무와 책임을 이해하고 사회복지 행정의 특수성과 실제를 중점적으로 검토한다.
교과목개요
★ 사회복지실천기술론(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본 교과목은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 대상에게 적용하며 실제로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교과목개요
★ 사회복지조사론(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
과학적 방법으로서 사회복지조사의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이론들을 배우는 데 중점을 둔다. 따라서 과학과 과학적 방법, 사회과학방법을 기본적으로 이해한 후에 사회복지조사의 일반적 절차인 조사문제 선정, 가설설정과 개념정의, 조사설계, 표집, 측정도구개발, 자료수집 및 자료분적의 일반화에 따른 기본이론과 기법을 익힌다.
교과목개요
★ 사례관리론(Case Management)
본 강좌는 사회복지의 실천방법론과 사례연구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을 제시하고, 거시적 실천방법과 미시적 실천방법을 구분하여 각각 실천사례를 분석 적용한다.
교과목개요
★ 보육과정(Education Curriculum)
본 과목은 보육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의 뼈대를 세우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교과를 통해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와 목적 및 구성, 표준 보육과 정의 내용, 운영실제에 대해 배우게 된다.
교과목개요
★ 장애인복지론(Social Welfare for the Disabled)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시각을 갖고, 장애인복지 실천이론 및 기술을 습득하여 장애인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과목개요
★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 and Practice)
본 강좌는 지역사회복지의 주요 개념, 역사 및 기초 이론 등에 대한 이해를 비롯하여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핵심사항 및 추진체계들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함양한다.
교과목개요
★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사회복지정책과 인접영역들과의 관계를 살펴본다. 사회복지정책의 결과인 복지국가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들을 알아본다. 또한 사회복지정책의 출현배경에 관한 사회복지정책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교과목개요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사회복지사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기획, 운영, 평가 등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증진시킨다.
교과목개요
★ 사회복지자료분석론(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
사회복지학은 응용사회과학의 한 분야로서 이론과 실천의 양면에 있어서 과학적 특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의 조사자료를 분석하는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 사회복지 조사자료는 질적자료와 양적자료가 있으나, 본 과목에서는 양적조사자료의 통계적 분석 방법을 소개한다.
교과목개요
★ 보육교사론(Childcare Teacher Education)
본 교과목은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보육교사의 자질 및 소양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육교사의 역할과 관련 지식 등을 통해 역량계발 방법을 탐구한다.
교과목개요
★ 사회복지법제(Social Welfare and Law)
사회복지법의 기본시각으로서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 원리를 고찰하고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 구조를 파악한 후,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법 내용들을 학습하고,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교과목개요
★ 학교사회사업론(School Social Work)
본 강좌는 학교 폭력, 비행 등 학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 실천 방법으로서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과 개념, 실천 대상 및 방법, 제도 실천 방법과 제도를 이해함으로써 실천 현장인 학교를 중심으로 한 학교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능력을 배양한다.
교과목개요
★ 사회복지지도감독론(Social Work Supervision)
본 과목은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상당한 지식과 경험이 있는 사회복지사가 기관의 초임 사회복지사나 실습생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도록 함.
교과목개요
★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ork Field Practice)
본 과목은 사회복지현장에 나가 실습경험을 통해 사회복지 실무지식과 실천기술을 익히고 향후 사회복지사로의 직무를 습득한다.
교과목개요
★ 영유아교수방법론(Teaching Method for Young Children)
본 강좌는 영유아간 및 영유아와 보육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한 관찰과 분석을 통해 영유아의 발달과정에 적절한 교수방법과 매체에 대한 기본 이론을 습득한다.
교과목개요
★ 언어지도(Language Arts for Young Children)
본 과목은 다양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의 구성과 운영에 관한 깊이 있는 탐색과 실제적 경험을 통하여 영유아교육현장적용에 바람직한 영유아 언어교육과정을 계획, 실해, 평가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교과목개요
★ 아동수학지도(Mathema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본 과목은 아동의 수학적 지식의 발달과 수학교육에 관한 이론 및 연구들을 고찰하고, 발달에 적합한 통합적인 아동 수학 교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들을 모색한다.
교과목개요
★ 사회복지윤리와철학(Social Work Ethics and Philosophy)
본 과목은 사회복지를 이해하는데 기본적인 가치와 철학, 그리고 윤리학에 대하여 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천 현장에서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과 윤리관을 이해한다.
교과목개요
★ 보육실습(Child care Practice)
본 과목은 영유아 보육 관련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하여 아동발달 및 교육 관련 이론을 실제에 응용해 볼 수 있게 하며, 현장에 관한 이해를 넓힌다.
교과목개요
★ 아동안전관리(Safety Education for Children)
본 과목은 아동의 건전한 발달과 안전한 생활을 형성 및 유지하기 위한 실내외 안전 교육의 구체적인 내용과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교과목개요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Child Observation and Behavioral Research)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관찰의 중요성을 학습한다. 유아의 발달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실에서의 관찰이 바르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교과목개요
★ 영유아발달(Infant and Toddler Development)
영유아의 발달과정과 그 특징 및 이에 영향을 미치는 제 요인들에 대해 학습한다.
교과목개요
★ 가족복지론(Social Work with Families)
현대사회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하여 가족구조, 가족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 정책과 서비스 현황들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 정책과 서비스 현황 등에 관하여 고찰한다. 그리고 가족복지 서비스 대상, 가족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치료적 접근 등을 교육한다.
교과목개요
★ 노인복지론(Social Welfare Policy)
노인복지 활동에 필요한 개괄적인 지식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노화에 따른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및 사회적 요인의 변화와 노인문제를 이해하고 이에 근거한 노인복지 정책 프로그램과 실천기술을 개괄적으로 연구한다.
교과목개요
★ 놀이지도(Play Guidance)
아동의 삶에 있어 놀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 할 수 있는 놀이유형 및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교과목개요
★ 인권과노인복지실천(Human Rights and Elderly Welfare Practice)
본 과목은 노인을 보는 인식 틀의 전환을 시급히 이루어야 하며, 노인학대 예방과 해결을 중심으로 한 소극적인 인권보호 정책을 넘어 진정으로 노인의 인권을 보호하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교과목개요
★ 노인주택 정책과 관리 (Elderly Housing Policy and Management)
노인이 경제적으로 부담 가능한 주택에서, 자신의 신체적 및 심리적 특성에 맞게 디자인된 실내외 공간에서, 건강하고 쾌적한 노년의 삶을 보내는 데 도움이 되는 제도를 학습목표를 가진다.
교과목개요
★ 노인상담 (Elderly Consultation)
본 교과목은 증가하는 노인인구와 이들의 욕구를 반영한 다양한 상담기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교과목개요
★ 노인교육 (Education for the elderly)
본 과목은 형식적·비형식적 교육을 통하여 의미 있는 노년기를 맞이하는 것, 어떻게 품위 있게 노년기를 맞이하고 노년기를 지낼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 접근하는 교과목 이다.